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약관)은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하 ‘조종사노조’) 인터넷 홈페이지(http://kapu.or.kr 이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 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확립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규정의 효력 및 변경]
- 1. 본 규정은 홈페이지에 효력 발생 개시일을 공지함으로서 효력을 발생한다.
- 2. 본 규정의 변경이 필요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변경할 수 있으며 규정을 변경한 경우에는 7일 이내 이를 공시한다.
- 3. 변경된 규정은 1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1. ‘이용자’라 함은 홈페이지에 가입 신청을 하여 ‘이용자ID’를 부여받은 조종사노조 조합원(이하 ‘조합원’)과 조종사노조가 채용한 직원(이하 ‘직원’)을 말한다.
- 2. ‘ID'라 함은 홈페이지 사용을 위하여 가입 신청 시 이용자의 선택에 의하여 지정되고, 홈페이지 관리자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3. ‘비밀번호'라 함은 ID와 일치된 사용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4. ‘제명'이라 함은 이용자의 ID삭제를 관리회사에 요청하여 홈페이지의 사용을 불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5. ‘관리자'(WEBMASTER)라 함은 본 규정에 의거 홈페이지와 홈페이지 이용자와 관련된 업무를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 6. ‘보조관리자'라 함은 관리자를 보조하는 자로 홈페이지 관리를 위해 관리자보다는 제한된 업무를 수행한다.
- 7. ’명예회원‘이라 함은 조합원 신분으로 정년퇴직한 전(前) 조합원중에 홈페이지 접속권한을 부여 받은 자를 말한다.
- 8. ‘GUEST'라 함은 이용자와 명예회원이 아닌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자를 말한다.
- 9. ‘닉네임'라 함은 익명게시판 사용시 실명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이름을 말한다.
제2장 홈페이지 가입 및 탈퇴와 이용
제4조 [가입 및 탈퇴]
- 1. 이용자는 홈페이지(http://kapu.or.kr)의 이용자 등록을 하고 본 규정에 동의함으로서 관리자로 부터 ID 사용 승인을 득할 수 있다.
- 2. 이용자의 ID는 조합원과 그리고 직원에 한하여 1인 1 ID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3.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관리자가 홈페이지 가입을 제한 할 수 있다.
- 가. 조합원이 아닌 경우
- 나. 실명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등록을 하였을 경우
- 다. 동일인이 2개 이상의 ID를 신청한 경우
- 라. 이용자 등록 내용을 허위로 작성한 경우
- 4. 조합원, 명예회원의 자격을 상실했을 경우 탈퇴처리 한다.
제5조 [홈페이지 이용]
- 1. 본 규정 제2장 4조에 의거 이용승인을 득한 이용자는 등급에 따라 인가된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2. 이용자는 이용승인을 득한 후라도 본 규정 제5장에 의거 이용제한을 받을 수 있다.
- 3. 명예회원은 경조사가 포함된 인가된 범위에서 게시물을 읽을 수 있다.
- 4. GUEST는 인가된 범위에서 게시물을 읽을 수 있다.
제3장 이용자
제6조 [이용자의 권리]
- 1.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조합활동란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2. 이용자는 실명 및 익명으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를 가진다.
제7조 [이용자의 의무]
- 1. 이용자는 본 규정 및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 2. 이용자는 이용자 등록 내용이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내용을 홈페이지 기능 중 환경설정 변경을 통하여 본인이 변경하여야 한다. 단, 필요시 관리자에게 변경요청을 할 수 있다.
- 3. 이용자는 본인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이 있다.
- 4. 이용자는 제3자에게 이용자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제공하여 홈페이지를 이용하게 할 수 없다.
- 5.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6. 이용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음을 인지하였을 경우 관리자나 조종사노조에 그 사실을 통보한다.
- 7.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질서 또는 건전한 통신문화를 해하는 다음 각 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가.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 나. 개인이나 집단의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게시(타인의 사생활, 신체, 외모 또는 근거 없는 비방, 욕설, 저속한 표현 등을 포함)
- 다. 음란물의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의 링크
- 라. 타인의 저작권과 관련하여 그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을 게시
- 마. 컴퓨터 바이러스, 웜, 스팸 메일 등을 고의적으로 유포
- 바. 이용자 본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또는 조종사노조의 사전 허가가 없는 상업적 목적의 글, 그림, 자료 등의 게시
제8조 [이용자의 책임]
본 규정 제7조제7항을 위반하여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면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다.
제4장 관리자(WEBMASTER)
제9조 [관리자 책임]
- 1. 관리자는 홈페이지의 운영과 관리의 책임이 있다.
- 2. 관리자는 홈페이지의 기술적인 문제 등에 관해 관리회사와의 연락을 유지한다.
- 3. 관리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관련된 정보를 유출해서는 아니된다.
제10조 [관리자 및 보조관리자의 임명]
관리자와 보조관리자의 임명은 위원장의 추천으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득한다. 해임은 위원장의 발의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1조 [관리자 및 보조관리자의 임무 및 권한]
종류 |
임무 및 권한 |
관리자 |
웹사이트 전체의 유지보수 관리 |
회원정보 관리 |
신규회원 승인 |
회원 탈퇴 |
게시물등의 등재, 수정, 삭제 등의 권한 |
보조 관리자 |
회원정보 관리 및 신규회원 승인권한을 제외하고 관리자의 권한과 같다. |
제12조 [게시물의 관리]
- 1. 게시물의 관리는 관리자와 보조관리자가 맡으며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없다.
- 2. 관리자는 본 규정 제3장 제7조 제7항에 명시된 각 호의 내용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 해당하는 게시물에 대하여 위원장인가 후 삭제 할 수 있다.
- 3. 관리자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삭제할 경우는 사유와 근거 등을 관리자가 홈페이지에 반드시 공지한다.
제5장 이용자의 이용 제한
제13조 [이용자의 제한]
- 1. 건전한 통신 문화 정착을 위하여 본 규정 제3장 제7조 제1항,제4항,제5항,제7항의 이용자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본 규정 제4장 제12조에 따른 게시물의 삭제 및 이용제한을 할 수 있다.
- 2. 본조 1항의 적용에 있어 이용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은 운영위원회에서 별도로 결정하며 관리자는 가능한 한 그 사유, 근거, 사용 제한의 종류, 기간을 해당 이용자에게 전화, E-MAIL, 서면 등으로 통보한다. 단, 통보가 불가능한 경우는 홈페이지에 위 내용을 공지하는 것으로 대체 한다.
- 3. 이용자는 본 규정 제5장 제13조에 의한 이용 제한을 받을 경우 이용제한 통보일로부터 7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제14조 [이용제한의 해제]
이용 제한의 해제 시 관리자는 이용자가 홈페이지를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며 해제의 내용을 이용자에게 전화, E-MAIL, 서면 등으로 통보한다.
제15조 [이용권한의 잠정제한]
- 1. 조종사노조와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필요시 특정기간 동안 GUEST의 홈페이지 이용을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한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다.
- 2. 닉네임 변경을 통한 여론조작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변경을 제한한다.
- 가. 투표기간(공고일로부터 개표완료까지)중 닉네임 변경을 1회로 제한한다.
- 나. 닉네임 변경 후 7일이내 재변경을 제한한다.
부 칙
제1조 [적용의 개시]
이 규정은 대의원회의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 [준용]
본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 또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시에는 전기 통신 관련 법규 및 기타 관계 법령을 따른다.
제3조 [규정의 해석]
본 규정에 대한 해석권은 운영위원회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