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안내의 내용에 동의하셔야 회원가입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약관)은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하 ‘조종사노조’) 인터넷 홈페이지(http://kapu.or.kr 이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용 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확립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규정의 효력 및 변경]

  • 1. 본 규정은 홈페이지에 효력 발생 개시일을 공지함으로서 효력을 발생한다.
  • 2. 본 규정의 변경이 필요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에는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변경할 수 있으며 규정을 변경한 경우에는 7일 이내 이를 공시한다.
  • 3. 변경된 규정은 1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1. ‘이용자’라 함은 홈페이지에 가입 신청을 하여 ‘이용자ID’를 부여받은 조종사노조 조합원(이하 ‘조합원’)과 조종사노조가 채용한 직원(이하 ‘직원’)을 말한다.
  • 2. ‘ID'라 함은 홈페이지 사용을 위하여 가입 신청 시 이용자의 선택에 의하여 지정되고, 홈페이지 관리자가 승인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3. ‘비밀번호'라 함은 ID와 일치된 사용자임을 확인하고 이용자 자신의 비밀을 보호하기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한다.
  • 4. ‘제명'이라 함은 이용자의 ID삭제를 관리회사에 요청하여 홈페이지의 사용을 불가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 5. ‘관리자'(WEBMASTER)라 함은 본 규정에 의거 홈페이지와 홈페이지 이용자와 관련된 업무를 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 6. ‘보조관리자'라 함은 관리자를 보조하는 자로 홈페이지 관리를 위해 관리자보다는 제한된 업무를 수행한다.
  • 7. ’명예회원‘이라 함은 조합원 신분으로 정년퇴직한 전(前) 조합원중에 홈페이지 접속권한을 부여 받은 자를 말한다.
  • 8. ‘GUEST'라 함은 이용자와 명예회원이 아닌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자를 말한다.
  • 9. ‘닉네임'라 함은 익명게시판 사용시 실명을 대신하여 사용되는 이름을 말한다.

제2장 홈페이지 가입 및 탈퇴와 이용

제4조 [가입 및 탈퇴]

  • 1. 이용자는 홈페이지(http://kapu.or.kr)의 이용자 등록을 하고 본 규정에 동의함으로서 관리자로 부터 ID 사용 승인을 득할 수 있다.
  • 2. 이용자의 ID는 조합원과 그리고 직원에 한하여 1인 1 ID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3.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관리자가 홈페이지 가입을 제한 할 수 있다.
    • 가. 조합원이 아닌 경우
    • 나. 실명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등록을 하였을 경우
    • 다. 동일인이 2개 이상의 ID를 신청한 경우
    • 라. 이용자 등록 내용을 허위로 작성한 경우
  • 4. 조합원, 명예회원의 자격을 상실했을 경우 탈퇴처리 한다.

제5조 [홈페이지 이용]

  • 1. 본 규정 제2장 4조에 의거 이용승인을 득한 이용자는 등급에 따라 인가된 홈페이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2. 이용자는 이용승인을 득한 후라도 본 규정 제5장에 의거 이용제한을 받을 수 있다.
  • 3. 명예회원은 경조사가 포함된 인가된 범위에서 게시물을 읽을 수 있다.
  • 4. GUEST는 인가된 범위에서 게시물을 읽을 수 있다.

제3장 이용자

제6조 [이용자의 권리]

  • 1.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조합활동란을 제외한 모든 기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 2. 이용자는 실명 및 익명으로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를 가진다.

제7조 [이용자의 의무]

  • 1. 이용자는 본 규정 및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야 한다.
  • 2. 이용자는 이용자 등록 내용이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된 내용을 홈페이지 기능 중 환경설정 변경을 통하여 본인이 변경하여야 한다. 단, 필요시 관리자에게 변경요청을 할 수 있다.
  • 3. 이용자는 본인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이 있다.
  • 4. 이용자는 제3자에게 이용자 본인의 ID와 비밀번호를 제공하여 홈페이지를 이용하게 할 수 없다.
  • 5.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 ID 및 비밀번호를 부정하게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6. 이용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음을 인지하였을 경우 관리자나 조종사노조에 그 사실을 통보한다.
  • 7. 이용자는 홈페이지의 질서 또는 건전한 통신문화를 해하는 다음 각 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아니 된다.
    • 가.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 나. 개인이나 집단의 명예를 훼손시키거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게시(타인의 사생활, 신체, 외모 또는 근거 없는 비방, 욕설, 저속한 표현 등을 포함)
    • 다. 음란물의 게시 또는 음란 사이트의 링크
    • 라. 타인의 저작권과 관련하여 그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을 게시
    • 마. 컴퓨터 바이러스, 웜, 스팸 메일 등을 고의적으로 유포
    • 바. 이용자 본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또는 조종사노조의 사전 허가가 없는 상업적 목적의 글, 그림, 자료 등의 게시

제8조 [이용자의 책임]

본 규정 제7조제7항을 위반하여 법적인 분쟁이 발생하면 모든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다.

제4장 관리자(WEBMASTER)

제9조 [관리자 책임]

  • 1. 관리자는 홈페이지의 운영과 관리의 책임이 있다.
  • 2. 관리자는 홈페이지의 기술적인 문제 등에 관해 관리회사와의 연락을 유지한다.
  • 3. 관리자는 홈페이지 이용자의 관련된 정보를 유출해서는 아니된다.

제10조 [관리자 및 보조관리자의 임명]

관리자와 보조관리자의 임명은 위원장의 추천으로 운영위원회의 승인을 득한다. 해임은 위원장의 발의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11조 [관리자 및 보조관리자의 임무 및 권한]

종류 임무 및 권한
관리자 웹사이트 전체의 유지보수 관리
회원정보 관리
신규회원 승인
회원 탈퇴
게시물등의 등재, 수정, 삭제 등의 권한
보조 관리자 회원정보 관리 및 신규회원 승인권한을 제외하고 관리자의 권한과 같다.

제12조 [게시물의 관리]

  • 1. 게시물의 관리는 관리자와 보조관리자가 맡으며 이용자가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을 임의로 삭제할 수 없다.
  • 2. 관리자는 본 규정 제3장 제7조 제7항에 명시된 각 호의 내용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 해당하는 게시물에 대하여 위원장인가 후 삭제 할 수 있다.
  • 3. 관리자는 게시물이나 자료를 삭제할 경우는 사유와 근거 등을 관리자가 홈페이지에 반드시 공지한다.

제5장 이용자의 이용 제한

제13조 [이용자의 제한]

  • 1. 건전한 통신 문화 정착을 위하여 본 규정 제3장 제7조 제1항,제4항,제5항,제7항의 이용자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본 규정 제4장 제12조에 따른 게시물의 삭제 및 이용제한을 할 수 있다.
  • 2. 본조 1항의 적용에 있어 이용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은 운영위원회에서 별도로 결정하며 관리자는 가능한 한 그 사유, 근거, 사용 제한의 종류, 기간을 해당 이용자에게 전화, E-MAIL, 서면 등으로 통보한다. 단, 통보가 불가능한 경우는 홈페이지에 위 내용을 공지하는 것으로 대체 한다.
  • 3. 이용자는 본 규정 제5장 제13조에 의한 이용 제한을 받을 경우 이용제한 통보일로부터 7일 이내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제14조 [이용제한의 해제]

이용 제한의 해제 시 관리자는 이용자가 홈페이지를 다시 이용할 수 있도록 협조하며 해제의 내용을 이용자에게 전화, E-MAIL, 서면 등으로 통보한다.

제15조 [이용권한의 잠정제한]

  • 1. 조종사노조와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필요시 특정기간 동안 GUEST의 홈페이지 이용을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제한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시한다.
  • 2. 닉네임 변경을 통한 여론조작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변경을 제한한다.
    • 가. 투표기간(공고일로부터 개표완료까지)중 닉네임 변경을 1회로 제한한다.
    • 나. 닉네임 변경 후 7일이내 재변경을 제한한다.

부 칙

제1조 [적용의 개시]

이 규정은 대의원회의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

제2조 [준용]

본 규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사항 또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시에는 전기 통신 관련 법규 및 기타 관계 법령을 따른다.

제3조 [규정의 해석]

본 규정에 대한 해석권은 운영위원회에 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은(는)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부터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 맞춤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 파일 현황

1. 개인정보 파일명 : 조합원정보
- 개인정보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자택주소, 비밀번호, 로그인ID, 생년월일, 이름, 기종, 직책, 사번
- 수집방법 : 홈페이지, 서면양식, 전화/팩스
- 보유근거 : 대한항공조종조노동조합 홈페이지규정
- 보유기간 : 조합원 탈퇴시 까지
- 관련법령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①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와 관련한 개인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조합원 탈퇴>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 -보유근거 :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 홈페이지 규정
    • -관련법령 : 1)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2)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①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 ②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은(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상조회>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상조회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휴대전화번호, 이름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서비스회사 약관

5. 개인정보처리 위탁

  • ①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1)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 규약에 명시된 상급단체의 직선제 선거 시행
    - 수탁업체 :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 / 스카이팀조종사연맹
    - 수탁내용 : 조합원 성명/연락처. 단, 협회의 경우 사번/기종/직급 제공 가능
    (2) 조합원 상조 서비스 제공
    - 수탁업체 : (주) 예다함, (주) 좋은상조
    - 수탁내용 : 성명/사번/연락처
    (3) 비상시적인 조합비, 조합원 본인상 조의금, 특별기금 출금
    - 수탁업체 : ㈜대한항공, ㈜ CMS 코리아 및 금융결재원
    - 수탁내용 : 성명/사번 및 금융결재원 출금이체동의서 요구사항 전체
  • ②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써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① 정보주체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작성

  • ①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자택주소, 비밀번호, 로그인ID, 생년월일, 이름, 기종, 직책, 사번

8. 개인정보의 파기<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 ①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은(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담당자 :웹마스터
    연락처 :02-2666-0964, kapu4u@daum.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② 정보주체께서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http://kapu.or.kr’이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은(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 ①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2.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취소